이버멕틴 크림에 대한 환자들의 치료 만족도는 어떠한가요?

이버멕틴 크림에 대한 환자들의 치료 만족도

출처: 메디파나 뉴스

이원주 교수 = 주사와 같이 병변이 얼굴에 드러나는 피부 질환은 병변수 감소 등 객관적인 치료 결과가 중요하죠. 그러나 환자가 느끼는 증상 개선 정도, 삶의 질 향상 효과 등 환자 만족도가 치료의 성패를 좌우하기도 합니다. 

수란트라크림에 대한 환자들의 치료 만족도는 앞선 임상에서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치료 16주 후 주사 개선 정도에 대한 환자 평가를 실시한 결과, 주사 증상이 '우수하게(excellent)' 개선됐다고 평가한 비율은 수란트라크림 치료군이 더 높았습니다(52.3 vs 37%). 치료제에 만족했다고 응답한 비율은 수란트라크림 치료군 76%, 대조군 61.3%로 나타났습니다.  

삶의 질 개선 효과 역시 유의한 차이를 보였습니다. 

베이스라인에서 비슷한 수준이었던 두 환자군의 DLQI 점수는 치료 16주 후 수란트라크림 치료군에서 더 크게 감소해 삶의 질이 더 높은 수준으로 향상됐습니다(DLQI 감소폭= -5.18 vs. -3.92). 

뿐만 아니라 수란트라크림 치료군 중 71%가 ‘질환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이 전혀 없다’고 평가해 대조군(64%) 보다 더 높은 비율을 보였습니다.  

실제로 사용한 환자들은 수란트라크림의 구진농포형 주사 피부질환에 대한 치료 효과에 만족스러워 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하루 한 번 사용하는 편리함도 환자들의 만족도를 높였습니다. 아침 저녁으로 하루 2회 연고를 도포하는 일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특히 아침에는 세수 후 화장을 해야 하므로 연고를 같이 바르는 것에 대해 많은 부담을 가지게 됩니다.

Q. 오랜 시간 관리가 필요한 질환이다 보니 치료 시 효과와 안전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장기 임상 결과는 어땠나요?

이원주 교수 = 앞서 소개한 두 건의 임상시험에서 각각 40주, 36주의 연장 시험을 진행했습니다. 두 연구 모두 52주간의 장기 치료에도 우수한 주사 개선 효과를 보였습니다. 

위약 대조군과의 임상 3상에서는 40주간의 연장 치료 후 수란트라크림 치료군의 깨끗한 피부(Clear) 및 거의 깨끗한 피부(Almost Clear) 도달률이 38.4%(치료 12주차)에서 71.1%(치료 52주차)로 향상됐습니다.
  
메트로니다졸 크림과 비교 평가한 임상 3상의 연장 시험에서는 수란트라크림의 재발 지연 효과를 확인했습니다. 증상이 개선돼 치료를 중단한 후 첫 재발까지의 기간이 대조군 대비 30일 더 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115일 vs. 85일; 중앙값). 

총 52주의 연구가 끝난 시점에서는 수란트라크림으로 치료한 환자들의 재발률은 약 6% 낮았습니다(62.7% vs 68.4%).

 

Q. 기존의 주사연고제와 비교했을 때 수란트라크림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이원주 교수 =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하루에 한 번만 바르면 되기 때문에 환자들이 사용하기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글로벌 임상시험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수란트라크림 치료군에서 더 많은 환자가 치료제를 사용하고 적응하는 것이 수월했다고 평가한 바 있습니다. 

또한 장기간의 치료가 필요한 질환인 만큼 항생제 사용 시 내성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수란트라크림에는 항생제 성분이 없어 내성에 대한 걱정이 있는 환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염증 완화 효과 이외에 기대할 수 있는 치료 효과는 무엇인가요?

이원주 교수 = 수란트라크림은 찌름 통증, 피부 화끈거림 등 보이지 않는 증상을 완화하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중증 주사 환자를 대상으로 수란트라크림 단독요법과 경구항생제와의 병용요법을 평가한 임상 결과, 베이스라인에서 85% 이상의 환자에서 찌름 통증과 피부 화끈거림이 보고됐습니다. 그러나 치료 12주 후 수란트라크림 단독요법 및 병용요법 모두 약 74%의 환자에서 비가시적 증상이 사라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크림 베이스의 수란트라크림은 자극이 적고 발림성이 좋으며 밀폐형 피부보습제의 역할을 합니다. 피부를 보호하고 안정되게 함으로써 찌름 통증이나 피부 화끈거림의 증상을 호전시키는 것으로 보입니다.

Q. 마지막으로 주사 환자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이원주 교수 = 주사는 치료하지 않으면 계속 심해지고 악화되는 질환입니다. 그러므로 적절하게 치료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적극적인 치료는 주사를 호전시키고 재발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재발을 줄이고 관리하는 한 가지 방법으로는 피부에 병변이 없더라도 지속적으로 연고제를 도포하는 것입니다. 악화 인자를 피하면서 수란트라크림으로 지속적으로 관리해 깨끗한 피부(Clear)를 유지하길 바랍니다. 이를 통해 자존감도 높이고 우울증에서 벗어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버멕틴 크림 구매대행 바로가기

코멘트를 남겨주세요

공지사항: 이벤트 관